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1. HOME
  2. iH알림
  3. 보도/해명자료
  4. 보도자료
페이지 인쇄

iH, 문화재생사업 이음1977&백년이음 인천 우수건축자산 1,2호 등극

  • 작성자
    도시재생처(도시재생처)
    작성일
    2026년 1월 13일(화)
  • 조회수
    136

 

iH, 문화재생사업 이음 1977’·‘백년이음


인천 우수건축자산 1, 2호 등록

 

iH(인천도시공사)문화재생사업으로 추진한 근대건축문화자산이음 1977’백년이음이 인천시 최초로 우수건축자산 제1호와 제2호로 등록됐.

 

근대건축문화자산 재생사업iH인천의 역사적, 건축적, 문화적 가치가 있는 건축물을 매입하여 리모델링한 뒤 시민들에게 지역 문화공간 등으로 제공하는 문화재생사업이다.

 

우수건축자산 제1호로 등록된 이음 1977’은 한국 현대건축의 거장 김수근 건축가의 철학이 담겨있는 1977년 준공한 단독주택으로서, 2022년에 개관 이후 현재 시민을 위한 문화공간으로 운영하고 있다.

 

1908년 이전에 건립된 것으로 추정되는 우수건축자산 제2백년이음한국전쟁 당시에도 훼손되지 않은 건축물로, 당시 서양 근대건축 영향을 받은 외관과 중국식 가옥구조가 반영된 내부 공간이 특징인 국내에서는 보기 드문 구조다. iH는 올해 상반기 사업 홍보 및 전시를 위한 공간으로 조성한 후 일반시민들에게 공개할 예정이다.

 

이번 우수건축자산 1·2호 등록으로 앞으로 iH가 추진하는 문화재생사업이 인천시의 재정적인 지원과 관리를 받음으로써 근대건축문화자산 매입 등 지속적인 문화재생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iH 관계자는 인천의 우수건축자산 1, 2호 등록을 계기로 문화재생 분야에서 공공의 역할을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 “아울러 시민들이 문화를 체험하고 공유하는 열린 문화 공간으로 활성화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목록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셨나요?

IMCD NEWS

공지사항

IMCD STORY

카드뉴스

CUSTOMER CENTER

고객서비스

SEARCH FOR EMPLOYEE

부서/직원찾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