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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H Whistle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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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부패 자율 시스템 브랜드 'iH Wheistle'

iH는 지방공기업 최초로 자율 반부패감사 시스템 'iH Wheistle'제도를 개발하였습니다. 기존의 감사 업무는 각종 비리, 부패 사건의 사후적 적발과 처벌 위주로 이루어졌다면, 본 제도는 기존 감사 방식을 쌍방향·상시 부패방지, 사전 예방, 갈등 조정 방식으로 전환하였습니다.

  • 2014~ Red Whistle 부패방지

    공직비리 및 부패행위 익명신고제도 도입 및 운영
    • 익명신고로 부패·부조리 사고 발생 사전예방
    • 예산낭비요소 제거 및 시민불편사항 해소
    • 안전한 신고자 보호에 따른 신고문화 활성화

    [신고자] 신고서제출 ↔ 결과확인 [Red Whistle] 실시간통보 ↔ 신고건 처리 [iH]

    2022년 성과 : 30건 조사 및 답변완료

    → 익명신고 해당사건 불시점검 및 주의처분, 동일사례 재발 방지 전사공지, 추가적인 점검

  • 2021~ Geen Whistle(호루라기 예보제) 사전예방

    先자체치유·後감사하는 사전예방감사시스템 운영
    • 부서간 소통 및 갈등조정 역할
    • 청렴문화뿐만 아니라 조직문화개선 노력까지 영역확대
    • 내부갈능해소로 업무효율 극대화

    [1단계:감사실] 예보·점검대상선정(치유대상 부서 통보) →[2단계:치유대상 이행 부서] 호루라기 예보에 따른 자체점검·치유 및 개선·협조사항 동보 →[3단계:감사실 등] 치유대상 점검회의를 통한 성과 측정·결과 피드백

    2022년 성과 : 8회 발령, 13건 사전조치

    • 한중 콘크리트 및 레미콘 점검
    • 개인정보 관리실대 점검
    • 외출, 시간외근무 적정성 점검
    • 공공임대주택 불법전대 등 외3건
    • 가족수당 지급 적정성 점검 →규정개정(1건), 자체점검(10회)
  • 2022~ White Whistle(갈등 소화제) 소통·갈등 조정

    내부조직 갈등관리 및 소통을 위한 카운슬링 제도 운영
    • 취약분야 및 다사 사례공유를 통한 사전 자체 치유 유도
    • 쌍방향의 상시적 사전예방
    • 부패비위 자진신고 시, 징계 수위 조정제도 도입

    [1단계:신청] 갈등을 겪고 있는 임직원 → [2단계:승인] 갈등 내용 확인 후 승인 → [3단계:실행] 갈등 당사자, 중간역할자 참석(4명 이내) -신청자 별도 결과보고 불필요
    -신청자 제외한 참석자 익명처리 가능

    2022년 성과 : 13건 화해 및 조정

    → 경영평가, 인사, 재난안전, 조직운영, 고객서비스 민원 등

    2022년 한국투명성기구 우수사례선정 및 워크숍 우수사례 발표('22.0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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